연구 및 학술활동         학술활동         논저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표현과 치유 -<북한이탈주민의 인문학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658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인문치료는 탈북 트라우마와 남한 사회의 적응 과정에서 오는 심리적 문제들을 지닌 북한이탈주민에게 인문학의 자료를 매개로 자기표현을 하게 함으로써, 자아정체성, 자기 존중감과 행복한 삶에 대한 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본고의 목적은 인문치료에서의 글쓰기와 말하기에 나타난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표현과 치유 표현 양상을 고찰하는 데 있다.
인문치료의 글쓰기와 말하기 중심의 언어 표현과 표현예술치료의 비언어적 표현을 비교하였고, 표현주의 쓰기이론과 인문치료 글쓰기의 관련성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인문치료의 글쓰기를 말하기와 비교하였고 치유의 글쓰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인문치료 말하기의 소통구조를 고찰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글쓰기와 말하기를 통해서 북의 가족과 사람들에 대한 죄책감, 미안함, 그리움, 두려움 등의 감정과 탈북할 때 겪었던 도하의 경험, 가족과의 이별의 아픔, 배고픔, 북에서 보낸 어린 시절의 추억 등을 표현하였고, 감정의 카타르시스, 통찰, 의지와 긍정성, 창조성과 같은 치유와 관련된 표현을 하였다.


주제어 : 북한이탈주민, 인문치료, 표현예술치료, 언어적 표현, 통찰, 카타르시스, 표현주의 쓰기이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