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
인문치료 협동 과정은 국내 최초 인문학 기반의 치유과정으로서, 인문치료를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실용 위주의 교육을 진행합니다
| 인문치료의 원리 |
예술치료와 인문치료 |
| 인문치료진단평가 |
의사소통과 치유 |
| 치유의 글쓰기 |
정신분석과 인문치료 |
| 영상의 치료적 활용 |
동양의 치유사상 |
| 내러티브와 인문치료 |
그림동화와 인문치료 |
| 문학의 치유적 활용 |
언어와 마음 |
| 철학을 통한 인문치료 |
인지명상치료 |
| 공연예술의 치유적 활용 |
인문치료실습 |
| 영상과 인문치료 |
인문치료와 심리치료 |
| 상담학의 인문학적 이해 |
지역공동체와 인문치료 |
교육과정의 내용 및 운영방법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
| 번호 |
교과명 |
학점 |
총시수 |
비고 |
| 1 |
인문상담치료의이해 |
3 |
45 |
|
| 2 |
인문상담치료의역사 |
3 |
45 |
|
| 3 |
인문상담치료방법론1 |
3 |
45 |
|
| 4 |
인문상담치료방법론2 |
3 |
45 |
|
| 5 |
인문상담치료의 원리 |
3 |
45 |
|
| 6 |
인문상담치료와 진단평가 1 |
3 |
45 |
|
| 7 |
인문상담치료와 진단평가 2 |
3 |
45 |
|
| 8 |
인문상담치료 실습1 |
3 |
45 |
|
| 9 |
인문상담치료 실습2 |
3 |
45 |
|
| 10 |
인문상담치료와 정신분석 |
3 |
45 |
|
| 11 |
치유를 위한 소크라테스 대화법 |
3 |
45 |
|
| 12 |
프랑스고전과 마음치유 |
3 |
45 |
|
| 13 |
독일고전과 마음치유 |
3 |
45 |
|
| 14 |
치유의 글쓰기 |
3 |
45 |
|
| 15 |
영상의 치료적 활용 |
3 |
45 |
|
| 16 |
해석학과 치유 |
3 |
45 |
|
| 17 |
프랑스예술치료의 이해 |
3 |
45 |
|
| 18 |
독일시와 시치료 |
3 |
45 |
|
| 19 |
의사소통과 치유 |
3 |
45 |
|
| 20 |
실존철학과 치유 |
3 |
45 |
|
| 21 |
예술치료와 인문치료 |
3 |
45 |
|
| 22 |
독일 드라마와 연극치료 |
3 |
45 |
|
| 23 |
한국문학의 치유적 탐색 |
3 |
45 |
|
| 24 |
영화와 치유 |
3 |
45 |
|
| 25 |
동양사상과 치유 |
3 |
45 |
|
| 26 |
프랑스 예술치료의 실제 |
3 |
45 |
|
| 27 |
그림동화와 인문치료 |
3 |
45 |
|
| 28 |
언어와 마음 |
3 |
45 |
|
| 29 |
예술과 인문상담치료 |
3 |
45 |
|
| 30 |
노장의 치유사상 |
3 |
45 |
|
| 31 |
내러티브와 인문상담치료 |
3 |
45 |
|
| 32 |
글쓰기 치료의 이론과 실제 |
3 |
45 |
|
| 33 |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의 이론과 실제 |
3 |
45 |
|
| 34 |
인지명상치료 |
3 |
45 |
|
| 35 |
철학을 통한 인문상담치료 |
3 |
45 |
|
| 36 |
문학의 치유적 활용 |
3 |
45 |
|
| 37 |
인문상담치료의 윤리 |
3 |
45 |
|
| 38 |
상담이론 및 실제 |
3 |
45 |
|
| 39 |
평가 및 진단 연구 |
3 |
45 |
|
| 40 |
공연예술의 치유적 활용 |
3 |
45 |
|
| 41 |
지역공동체와 인문치료 |
3 |
45 |
|
| 42 |
인문상담치료와 심리치료 |
3 |
45 |
|
| 43 |
응용 임상병리학 |
3 |
45 |
|
| 44 |
상담학의 인문학적 이해 |
3 |
45 |
|
| 45 |
청소년학의 인문학적 이해 |
3 |
45 |
|
| 46 |
노인학의 인문학적 이해 |
3 |
45 |
|
| 47 |
사회복지의 인문학적 이해 |
3 |
45 |
|
| 48 |
인문치료 인턴십1 |
3 |
45 |
|
| 49 |
인문치료 세미나 |
3 |
45 |
|
| 50 |
논문작성법 |
3 |
45 |
|
운영방법
- - 인문상담치유학 전공은 석사 및 박사과정으로 운영하며 강원대학교 대학원학사운영규정(1404호) 및 대학원학위수여규정(1405호)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