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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성찰 글쓰기를 통한 인성교육의 가능성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018

본고의 목적은 인성, 인성교육의 논의를 검토하고, 인성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자기 성찰 글쓰기의 유용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인성교육진흥법의 제2조 1항에서 개인적, 사회적 인성 요소와 3항의 능동적인 실천과 의사소통 과정을 통합하는 주체인 자기를 관련시킴으로써, 주체적 자아와 관계적 자아를 설정하였다. 자기 성찰 글쓰기는 주체적 자아와 관계적 자아를 발견하는 데 유용한 글쓰기이다. 주체적 자아는 자기 소통 단계를 통해서, 관계적 자아는 타인과의 소통 단계를 통해서 발견될 수 있다. 자기 소통 단계는 자기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을 잘 이해하기 위한 단계이다. 두 번째는 관계 속에서 자신을 어떻게 조율해서 객관적으로 이해하는가의 단계이다. 자기 성찰 글쓰기는 두 단계의 소통을 통해 온전한 성찰을 이룰 수 있다. 자기 성찰 글쓰기는 첫 번째 소통 단계에서는 표현주의 글쓰기와 개인적 인지 구성주의 글쓰기 방법으로, 두 번째 소통 단계에서는 말하기와 글쓰기가 통합된 글 공동체 안에서의 글쓰기 방법으로 구조화될 때 온전한 자기 성찰에 이를 수 있다.


주제어: 자기 성찰 글쓰기, 표현주의 글쓰기, 사회 구성주의 글쓰기,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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