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는 인성교육에 유용한 힘이 있다. 이 글에서는 문학의 이러한 힘을 문학치료의 관점에서 활용하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인성교육에 접근하려고 한다.
이 논문은 문학을 활용한 청소년 인성교육의 의미와 근거를 살펴본 후에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활용과 그 효과에 관하여 연구했다. 구체적으로 첫째, 청소년 인성교육에 문학이 효과적인 이유와 근거를 밝히고 이러한 문학을 그 속성에 따라 활용할 방안을 모색했다. 둘째,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해서 문학을 통한 인성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성과를 다루었다.
그 결과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성교육에 효과적인 측면을 공감 능력 증진과 이를 통한 학교 적응력 향상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발달적 문학치료의 방식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방법과 그 성과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이로써 문학치료적 방법으로 문학을 활용하여 청소년 인성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 주제어
문학치료, 인성교육, 청소년, 공감, 학교 적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