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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청소년’을 위한 인성교육과 인문치료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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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청소년’이란 가정 문제가 있거나 학업 수행 또는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조화롭고 건강한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을 말한다. 청소년들의 다양한 위기는 교육 기회의 박탈뿐만 아니라 비행과 범죄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위기청소년들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이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사회적 노력들이 필요하다. 이 논문은 필자가 청소년비행예방센터(청소년꿈키움센터)에서 2014년 5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실시한 인문치료 프로그램의 내용을 바탕으로 위기청소년들을 위한 인성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시론적인 글이다. 이 논문에서는 인문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위기청소년들이 자신의 마음을 성찰하고, 그 바탕 위에서 관계 속의 배려와 공감을 느껴보고, 더불어 행복과 꿈을 찾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자 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부모와 학교의 지식 위주의 학업에만 전념하면서 자신에 대한 성찰과 삶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여지가 없이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을 하향식으로 가르치려고 하기보다는 위기청소년의 심리상태와 실존적 고통을 어루만져주면서 그들이 스스로 자신의 행위에 대해 반성하고 삶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인문학적 치유의 인성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


□ 주제어


위기청소년, 인성교육, 인문치료, 청소년비행예방센터(청소년꿈키움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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